브레빌 BES876 세척 방법
브레빌 BES876 모델을 3개월 정도 사용하는 와중 빨간색 경고등이 떴습니다.
설명서를 찾아보니 이 경고등은 세척 또는 디스케일링이 필요할 경우 나타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물에 석회질이 많지도 않을뿐더러 항상 정수기의 물을 사용하기에 디스케일링을 가능성 보다는 세척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그럼 브레빌 BES876모델에서 역류 세척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척 표시등
세척 또는 디스케일이 필요할 경우 i가 그려진 서류 모양에 빨간 경고등이 발생합니다.
항상 정수기 물을 사용하고 있어 디스케일링보다는 역류 세척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설명서
제품을 구입하면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척 절차에 대해서는 22페이지를 참고하면됩니다.
세척 절차
싱글샷 필터 바스켓
먼저 싱글샷 필터 바스켓을 포터 필터에 삽입을 합니다.
세척 디스크와 세제
기본 구성품을 보면 다음과 같은 고무 재질의 세척 디스크가 있습니다.
위 세척 디스크는 물이 포터 필터로 통과되지 않게 막는 역할을 합니다.
이 세척디스크를 싱글샷 필터 바스켓 위에 올려두고 준비된 세제 한알을 올려놓습니다.
정수 필터를 빼고 물을 가득 넣기
디스케일링 작업이 아니라서 정수 필터는 굳이 빼지 않아도 되지만, 혹시나 병이 있어 미리 제거했습니다.
그리고 물을 가득 받았는데 물을 가득 넣는 이유는 역류 세척 과정을 여러번 진행해야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룹헤드에 고정 후 세척 버튼
위에서 준비한 포터 필터를 그룹 헤드에 고정한 후 싱글샷+더블샷+전원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물이 나올경우 뭔가 잘못된 방법으로 세척을 하고 있으므로 바로 중단을 해주세요.
역류 세척 완료
1번의 역류 세척 과정은 약 5분의 시간이 걸린다고 설명서에 나와 있으나 실제 5분 보다는 조금 짧았습니다.
1번의 역류 세척 완료후 그룹헤드에서 포터필터를 빼내어 잔류 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잔류 세제가 있다면 똑같은 방법으로 한번 더 실행합니다.
마무리
브레빌의 BES876 모델을 이용해 에스프레소만 내려봤지 관리는 하지 못한거같습니다.
정확하게 설명서를 읽지 않아 이러한 경고등일 떴을때 많이 당황스러웠지만, 기계의 문제가 아닌 유지보수를 못해 일어난 하나의 해프닝으로 생각합니다.
만약 여러분도 브레빌의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하고 있다면 경고등이 뜨기 전에 주기적으로 역류 세척 과정을 통한 유지 보수를 함으로써 더욱 오래 쓸 수 있게 노력해주세요:)
이상 브레빌876 모델에서 경고등이 떴을때 역류 세척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