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각다한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
얼마전 우연히 키위 쥬스를 먹던 도중 미각다한증이라는 증상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살면서 특별한 지장은 없지만 음식을 먹을 때 땀이나서 밥을 먹는데 힘들거나 머리에 땀이 많이나 스타일링이 망가지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미각다한증이 어떤 증상을 내는지 원인은 무엇이며 치료 방법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각다한증이란
미각다한증이란 음식을 먹을때 비정상적으로 신체에 땀이나는 증상을 보이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미각다한증이라는 용어말고 미각성 다한증 또는 미각성 발한증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일반적으로는 두피 또는 얼굴 주변에서 땀이 납니다.
일반적인 다한증과의 차이
일반적인 다한증은 온도에 따라 증상이 발현되지만 미각다한증은 미각 즉 음식을 섭취할때 반응하는 차이가 있다.
원인
미각다한증은 땀 분비를 조절하는 자율 신경계 이상으로 의심되는 질환으로 음식을 섭취할때 미각 신경이 자율 신경계를 자극하는것으로 연구되고있다.
증상
대표적인 미각다한증은 매운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때 두피나 얼굴 주변에 땀이 맺히는 증상을 보이는데 일부 사람들에게는 찬 음식이나 신맛 심할경우 음식만 먹었을때에도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경험
평소 뜨거운 음식이나 특히 매운 음식을 밖에서 잘 먹지를 못했다. 매운 음식을 밖에서 먹었을경우 머리를 감은듯 땀을 뻘뻘 흘리는 경험을 하곤했다.
기껏 스타일링한 머리가 망가지는 경험을 하고 싶지 않아서 되도록이면 매운 음식은 바깥에서 먹지 않으려는 습관이 있다.
매운맛에만 반응 할 줄 알았던 나의 땀이 우연히 먹어본 키위 쥬스로 인해 강력한 신맛에도 반응한다는것을 알게되었다.
치료
미각다한증의 치료는 크게 3가지가 있다.
- 회피성 치료
- 약물 치료
- 한방 치료
회피성 치료
치료라고 부르기도 애매한 방법이지만 특정 음식으로 인해 땀이 비오듯한다면 그 음식을 피하는 방법이다.
딱히 치료라고 볼 수는 없으며, 불편함을 최대한 안만들게하는 방법이다.
약물 치료
데오드란트처럼 일정 부분에 바르는 제품도 있으나 민감한 두피나 얼굴에 사용할 시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전혀 예상치 못한 부분으로 땀이 나올 수 있어 절대 추천하지 않는 방식이다.
또 하나의 약물 치료 방법으로는 자율 신경계를 안정시키는 주사를 맞는 방법이지만 자율 신경계 또한 모든 신경을 담당하는곳으로 어떠한 부작용이 올지 몰라 정말 심각한 상황이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한방 치료
체질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미각다한증의 증상을 완화 시키는 방법도 있다. 평소 한의원을 신뢰한다면 괜찮은 치료 방법이 될 수 있다.
마무리
미각다한증을 가지고 있는 입장에서 고려할만한 치료법은 회피성 치료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율 신경계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인만큼 워낙 다양한 변수가 있어 잘못된 치료법으로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있다면 무리한 치료는 안하는게 좋을듯합니다.
물론 불편한 점이 가끔 생기긴하지만 특정 음식에서 땀이 나는걸 알고 있다면 밖에서 먹기보단 편안한 집에서 먹는 회피성 치료가 어떨까요?
이상 미각다한증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