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TV VOD 영화 구매
영화관에 갈 시기를 놓치거나 굳이 영화관에서 보지 않아도 되다면 집에서 VOD 영화 구매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사용하는 IPTV에서 VOD 영화를 구매 또는 대여를 하는데 만약 집에 애플TV 셋톱박스나 애플 기기(아이폰 또는 맥)을 사용하고 있다면 애플TV 앱에서 구매 또는 대여하는걸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비트레이트가 타 플랫폼에 비해 월등히 좋아 화질이나 음질면에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비트레이트란
비트레이트란 쉽게 말해 1초에 얼마의 비트(bit)수를 저장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수치입니다.
단위
비트레이트 단위는 bps(bit per second)를 사용합니다.
장점
비트레이트가 높으면 1초당 저장 가능한 용량이 커지므로 더 좋은 음질과 더 향상된 화질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점
비트레이트가 높다고 해서 좋지만은 않습니다. 스트리밍으로 재생시 네트워크나 기기의 성능에 따라 높은 비트레이트는 흔히 말하는 렉이 생길 수 있고 사용하는 데이터의 양이 높아집니다.
만약 기기의 성능도 받쳐주고 네트워크 환경도 양호하다면 더 높은 비트레이트를 가진 영상을 보는게 좋지 않을까요?
애플TV 비트레이트
애플TV의 비트레이트는 현존하는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가장 높은 40mbps로 전송합니다. 넷플릭스를 포함한 일반적인 플랫폼에서는 20 ~ 30mbps를 사용합니다.
즉, 애플TV를 60%가 넘는 음질과 화질 향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왜 더 좋을까?
애플TV의 비트레이트가 더 좋은 이유는 다른 포맷의 압축 형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같은 가격을 동일한 VOD 영화를 구매 또는 대여한다 했을때 비트레이트가 더 좋은 애플TV를 이용하는걸 추천합니다.
구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파묘를 영화관에서 보지 못하여 애플TV에서 VOD로 구매하려합니다.
구매 금액
신작인 파묘의 VOD 구매 금액은 15,000원으로 영화관에서 보는 1인 요금과 동일합니다.
대여 금액
쿠팡플레이에서는 대여 금액을 20% 할인해 8,000원으로 대여 가능하며, 애플TV에서는 10,000원으로 대여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아무리 대여 금액이 구매에 비해 낮은 가격이라하지만, 짧은 대여기간에 비해 비싸다는 생각으로 구매를 선택했습니다.
아쉬운점
애플TV VOD 서비스에 대한 아쉬움 보다는 국내 영화 배급사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많은 해외 영화의 경우 대부분 4K로 VOD를 출시하는 반면 국내 영화 대부분은 HD화질로 출시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글자 자체가 HD이지만 실제 화질은 1080p라 보면됩니다.
요즘 나오는 TV는 8K까지도 지원하며, 일반적으로 OTT에서 제공하는 컨텐츠 대부분이 4K인 수준으로 미루어 볼 때, 돈 내고 구매하는 VOD를 HD 화질로 낸다는것이 조금 부당하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나만의 컬렉션
애플TV가 있기전에는 IPTV를 통해 구매했지만 이제는 애플TV로만 VOD 구매를 하려합니다.
그래서 지금 있는 영화는 파묘 밖에 없지만, 차차 저만의 영화 컬렉션을 모아갈 예정입니다.
마무리
보고 싶은 VOD 영화를 구매할 때 애플TV가 있다면, 굳이 IPTV를 이용하거나 타 플랫폼을 이용하기 보다는 평균 비트레이트가 60% 정도 높은 애플TV를 이용해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
영화관에서 보지 못 했지만 화질과 음질면이 월등히 좋은 애플TV를 이용해 파묘를 감상하니 굳이 영화관에 가지 않아도 될거같은 생각이 듭니다.